본문으로 바로가기

참여+나눔 더불어사는 따뜻한 부평


2depth 이하 메뉴


더불어 사는 따뜻한 부평

부평소식

  1. HOME
  2. 행정 > 부평소식 > 부평소식
부평소식에 등록된 게시글 내용입니다. 제목, 담당부서, 작성자, 연락처, 작성일, 조회수 등을 보여줍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유해성 정보 및 권고사항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작성자 봉원대
연락처 032-509-5082 작성일 2019.10.30
조회수 68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국내·외 주요 현황 및 권고사항
 
1.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미국의 조치 동향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의심되는“중증 폐손상 사례”“사망사례”가 다수 보고되었으며, 10월 15일 기준 중증 폐손상 사례는 1,479건, 사망사례는 33건에 이릅니다.
 
중증 폐손상 환자”79%가 35세 미만(18세 미만은 15%)이며, 대부분(78%) “대마유래 성분(THC*)”을 함유한 제품을, 일부(약 10%)는 니코틴만 함유한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THC(tetrahydrocannabinol) : 대마초 성분 중 환각을 일으키는 주성분
 
지금까지 확인된 중증 폐손상 사례의 공통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부분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호소
 
· 일부는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보고
 
·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닌 화학적 노출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나 발열, 심장 박동수 증가, 백혈구 수치 증가 확인
 
현재, 미국 정부는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에 대한 원인물질 인과관계를 규명 중이며, 조사가 완료될 때 까지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또한, 청소년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9월 11일가향(담배향 제외)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2.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관련 폐손상 의심사례 발생 현황
 
9월 20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 권고 및 의심사례 감시체계 가동 이후 “국내 폐손상 의심사례” 1건이 보고(10.2.)되었고, 전문가 검토 결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인한 폐손상 의심사례로 보인다는 의견입니다.
 
3.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관련 권고사항
 
일반인/교사·학부모
 
< 일반 국민 >
 
액상형 전자담배는 중증 폐손상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의심되므로, 모든 국민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특히 아동·청소년,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절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비흡연자는 절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교사 및 학부모 >
 
아동·청소년이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않도록 각별히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여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 증상(피로감, 발, 체중감소 등)을 보인 경우 즉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키고 병의원을 방문토록 조치하여 주십시오.
 
액상형 전자담배 현재 사용자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 관계가 밝혀질 때까지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하고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지역금연지원센터, 병의원 금연치료)를 이용해 주실 것을 적극 당부드립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지속할 경우 건강 상태를 잘 모니터링하고,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등)경험한 경우 즉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고 병의원을 방문하여 주십시오.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경우 임의로 전자담배 액상 및 기기를 변형, 개조, 분해, 혼합하는 등의 행위를 절대 금해야 합니다.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서 구입한 액상형 전자담배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일반담배(궐련)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전환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다시 일반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되며, 효과가 입증된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지역금연지원센터, 병의원 금연치료)를 이용하실 것을 적극 당부합니다.
 
* (감염병 뉴스속보 수시 3호(2019.9.20.) 참조)
 

OPEN 출처표시,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첨부1 액상형_전자담배_관련_유해성_정보_및_권고사항.pdf2.0MB 첨부파일1 미리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