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지속가능발전 도시 부평 > 선언문

선언문

  • 행정의 지속가능성에 기초한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환경의 보전
  • 미래세대와 나눔과 소통! 지속가능 발전도시 부평!

소통과 나눔, 지속가능한 미래부평의 발전을 위한 - 부평 지속가능발전 비전 선언문

오늘 우리 부평구는 2012년 올해 개최되는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UN회의, Rio+20’에 발맞추어 '지속가능한 우리의 미래'를 위한 부평구의 비전을 선포하고 부평구 주민들과 함께 이 비전을 실현해 나갈 '부평 지속가능발전 전략과 이행계획' 도입을 선포합니다.

'지속가능발전'은 우리가 원하는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아직도 각종 개발 사업들이 생태계를 파괴하고 인간의 삶을 최악의 상태로 몰아넣는 현장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미래를 위해 우리의 선택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우리들의 생활에서, 지역의 행정에서부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는 부평구가 참여와 나눔 속에서 지속가능한 부평의 발전기틀을 갖추어 자연과 사람, 그리고 이웃이 함께 공존하여 행복을 나누는 따뜻한 부평을 실현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의 가치와 행정 패러다임을 수용합니다. 이를 위해 행정에 3가지 원칙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1. 01 경제발전과 사회통합, 그리고 환경보전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2. 02 모든 분야의 정책이 사회 약자를 우선 고려하고 미래 사람들을 위해 자원 순환을 최대화, 오염 부하를 최소화 하도록 합니다.
  3. 03 주민과 비정부기구, 지역공동체 그리고 행정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한 참여자치를 행정의 기본방향으로 삼겠습니다.그리하여 우리 구는 지속가능발전의 핵심 5대 전략과 17개 이행과제, 57개 세부사업을 확정하여 채택하였는바, 그 5대 전략은
  1. 첫째, 문화와 함께 하는 부평입니다. 모든 주민들이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문화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특히 청소년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을 문화적, 교육적으로 지원합니다.
  2. 둘째, 자연과 함께하는 부평입니다. 도시를 관리할 때 생태계의 보전과 복원을 확대하고 자원의 순환적 이용을 강화하여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을  줄이는 종합적 대책을 수립 실천합니다.
  3. 셋째, 다 함께 풍요로운 부평입니다. 양적인 성장, 시설 중심의 접근을 벗어나 지역경제의 주체인 중소 상공인들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지역의 인적, 문화, 환경 자원을 통합적으로 투입합니다.
  4. 넷째, 이웃이 함께하는 부평입니다. 모든 주민이 복지서비스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 약자들이 존엄성을 유지하며 생활하도록 배려하여  건강한 공동체를 중시합니다.
  5. 다섯째, 참여하는 투명한 행정입니다. 지속가능발전위원회 및 다양한 거버넌스 체제를 통해 주민참여를 지원하고 행정의 지속가능성을 검토·보완하는 역할로 부평의 지속가능발전 실현을 견인하도록 합니다.

이제 우리 부평구가 이러한 비전과 전략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감으로써 인천시를 지속가능발전의 메카로 한 단계 나아가게 할 것이며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선도해 갈 것입니다. 이는 곧 지속가능한 전 세계의 미래를 함께 만드는 일의 시작입니다.

2012년 3월 20일

인천광역시 부평구청장 홍미영 부평구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 이기우

정보관리

담당부서 :
소통담당관
담당팀 :
참여정책팀
전화 :
032-509-8890